입주 전 렌트 취소

jep
2024.07.23 00:05 조회 수 80
분류 부동산법 

1. 학교 사이트를 통해 룸메이트를 구했고, 아파트먼트와의 리스에 사인했습니다. 리스 시작은 7/29이며, 이전에 돈을 지불하지 않으면 계약은 파기된다고 알고 있습니다. 저는 캘리포니아의 대학으로 J1 교환학생으로 파견됩니다.

 

2. 저희가 고른 방은 4인 룸이었고, 사인은 저 포함 3명이서 하고 나머지 룸메를 구하는 상황이었습니다.

나머지 둘은 미국인인데, 어느 순간부터 저와의 상의 없이 potential roommate 미팅 때 둘이 룸메이트를 하겠다고 말하더니, 이번에 다른 친구에게는 아마 저랑 더 작은 방을 쓸게될 거라고 말을 했는지 그 친구가 문제제기를 해왔습니다. 더 작은 방을 쓰고 어메니티도 확연한 차이가 나는데 왜 돈을 똑같이 내냐면서요. 아래가 저희 방 구조 사진입니다.

 

3. 저는 제가 작은 방을 쓸 것이라는 사실을 전혀 알지 못했고, 친구들에게 다른 룸메이트가 말한대로 어메니티와 방크기, 채광등의 문제로 큰 방을 쓰는 사람이 돈을 더 내는게 맞아 보인다. 라는 뜻을 전했습니다. 그러자, 방 크기가 똑같고 자기들이 인터넷과 티비를 해가는데 왜 추가요금을 요청하냐고 거절했습니다. (오른쪽 동그라미 친 부분이 제 공간이라고 주장하는 부분입니다. 현관이 제 방이 맞나요? 미국에서는 현관도 제 방으로 치나요?)

 

4.

이후 제가 문제제기를 아래와 같이 저에게 무례했다고 주장하며 계약을 파기할 것을 선언했습니다.

1)  방을 누구와 쓰게될지 논의하지 않고 둘이 살 것이라고 결정하여, 내가 unknown potential roommate와 살게 된 점

2) 같은 가격으로 제가 더 작은 방을 쓰게 될 것이라는 것을 저와의 논의 없이 정한 점(심지어 이 사실을 다른 potential 룸메이트가 언급하기 전까지 모르고 있었던 점)

 

그러자 사과와 함께 "그럼 우리가 더 싼 가격에 작은방을 쓰겠다, 그럼 니가 돈을 더 내라" 고 함과 동시에 다른 룸메이트에게는 제가 동의한 것 처럼 이야기하기 시작했습니다. 그래서 저는 아래와 같이 반박하며 차별적이라고 느꼈다는 뜻을 전했고,

 

1. 저는 애초에 방크기가 동일하다고 주장해놓고 왜 이제와서 너네가 작은방을 쓸테니 돈을 덜 내겠다고 하냐

2. 더이상 너네와의 계약을 진행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는데 왜 쟤한테는 내가 동의한것처럼 이야기 하냐

3. 그리고 나는 큰 방을 쓰겠다고 얘기한 적도 없다.

4. 나는 Potential roommate가 언급하지 않았다면 너네가 더 큰 방을 쓰면서 나와 같은 돈을 지불할 것이라는 것을 몰랐을 것이다.

 

그러자 전혀 속임수나 차별이 없으며 방 크기가 똑같다고 주장하기 시작하는 패턴이 반복되어 제 의사를 확실히 밝히고 더이상 답변하지 않았습니다.

 

 

**문의드리고 싶은 점은,

 

1. 이 때 계약을 저만 파기하는게 가능할지, (계약 시 지불한 비용은 없습니다.)

2. 파기한다면 어떻게 해야 최대한 빠르게 파기할 수 있을지 (혹시 친구들이 제 몫의 비용을 미리 다 지불해버린다면 계약이 완전히 성사되어버리는 걸까요?)

3. 파기 시 저에게 어떠한 패널티가 주어질지 궁금하여 여쭙습니다.

 

우선 아파트먼트 측에는 친구들에 대한 안좋은 이야기 없이, 저와의 아파트먼트 virtual tour를 노쇼 한 적이 있기도 하고, 여러 이유로 7/29 입주전에 계약에서 내이름만 빼달라고 수차례 메일로 요청중이나 답변이 없습니다. 친구들은 계약을 유지하기를 원해서 그들의 실적에 타격이 없을 것이고, 나만 빼주면 된다는 이야기를 반복적으로 메일에 써서보내고 있습니다.

 

정말 이 계약을 파기하고 싶고, 이 친구들과 1년씩이나 함께 살고 싶지 않습니다. 친구들이 그냥 7/29 이전에 제 몫의 돈까지 지불해버려서 계약이 완전히 성사될까봐 두렵습니다. 그때부턴 지불에 대해 제 책임이 생기는 것 아닌가요?

 

여쭤볼 곳이 없어 급히 여쭙습니다.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 좋은 하루 되십시오.

 

LOGIN

SEARCH

MENU NAVIGATION